1/23/2011

낮은 자존감이 신앙에 미치는 영향과 치유방안 2


낮은 자존감이 신앙에 미치는 영향과 치유방안 2. 박노권 (목원대학교 실천신학 교수)

2. 낮은 자존감을 갖게 하는 요소들 
낮은 자존감을 갖은 사람들이 보여주는 증상들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칼슨의 경우 '죄책감'을 특별히 강조하고, 김중술도 다양한 증상들 즉, 허풍이나 과장, 남을 비판하는 것, 자기합리화, 완벽성, 수줍음과 소심함, 자기평가절하, 분노 등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동원은 이런 증상들이 인간관계를 굴절시키고, 삶의 순순한 동기를 파괴하며, 육체적-정신적 질병을 초래하고, 그리고 참된 신앙생활을 방해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행동증상들을 갖게 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여기에는 외적, 내적, 영적인 원인 등이 있을 수 있으나, 우선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외부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아 이것을 내면화시킨 사람들이므로, 외부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중요한 타인들의 영향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가장 커다란 요인은 바로 "중요한 타인들"(significant others)이다. 우리는 부모, 형제친척, 혹은 학교선생이나 친구 등 우리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자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은 유아기에 어머니와 유아 사이에 형성되는 애착관계이다.

부모와 만족스런 정서적 관계를 형성한 유아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 받을 수 있는 존재라고 지각한다. 이들은 사회환경에 대하여 일찍부터 가지고 있었던 긍정적 감정의 경험을 토대로 사람이란 신뢰할 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또한 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자신감이라든가 자존감이 높을 뿐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렇지만 어린 시절 부모의 완전주의적인 양육방식과 방치, 거절, 학대 등의 경험은 유아의 무의식 속에 깊이 기억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낮은 자존감을 갖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특히 역기능 가정은 자녀들의 자존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역기능 가정은 자녀들에게 그들의 감정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가르침으로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독특한 개인으로 자유롭게 성장하는 대신에 아이들을 미리 설정된 견고한 틀 안에 갇혀 살게 만들며, 서로 보살피는데 실패함으로 자존감을 떨어뜨리게 한다. 자녀들은 사랑의 분위기 속에서 양육될 때 건강한 자존감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정서적 양육이 크게 결여되어 있는 역기능 가정에서 개인의 건강한 자존감의 발전은 방해를 받게 되는 것이다. 
2) 사회적인 가치관 

자아개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사회적인 가치관"이다. 예를 들어 국제화 사회인 지금, 영어 실력과 컴퓨터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더 큰 성공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컴퓨터나 영어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것에 익숙한 사람보다 더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외모에 대한 여성의 가치관에 있어서도 많은 여성들이 '비만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것을 본다. 이것은 대부분 TV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국내외의 늘씬한 모델과 배우들과의 비교에서 오는 결과이다. 이와 같이 그 시대의 사회적인 가치관이 제시하는 기준들을 소유한 사람은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빈곤감을 느끼게 된다. 

3) 완전주의적 신앙 
낮은 자존감의 뿌리 가운데 특히 신앙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완전주의 신앙'이다. 완전주의는 부모의 끊임없는 요구로 해서 소아기에 주로 형성되며, 완전주의적 신앙은 성인아이 목회자의 영향으로 올 수도 있다.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목회자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때, 율법적이고 경직된 신앙관--"아직도 충분치 않아"라는 완전주의적 신앙--을 교인들에게 요구를 함으로, 이런 영향을 받는 교인들의 신앙이 완전주의적인 신앙이 될 수 있다. 그 원인이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왔건 목회자에게서 왔건 간에 항상 더 높은 목표만을 제시하는 완전주의적인 신앙은 절망감을 심어주고,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죄책감을 유발시킴으로써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끔 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