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6/2010

독립적인 자녀로 키우자

독립적인 자녀로 키우기 위해서 - 뉴스위크에 나온 말인데 말씀에 적용 해 봅니다.


--부모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느긋 해져야 합니다
:인내는 성숙함의 표시입니다. 사랑은 오래 참아 줍니다.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말씀으로 가르치고 하나님께서 일 하시도록 느긋하게 기대합시다. 그리고 기도 합시다.....우리 자녀들이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골1:9) asking God to fill you with the knowledge of his will through all spiritual wisdom and understanding. And we pray this in order that you may live a life worthy of the Lord and may please him in every way: bearing fruit in every good work, growing in the knowledge of God 라고 기도합시다.

--자녀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갈등 해결법을 배울 기회를 주자
어려워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면 하고, 쉬워도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으면 하지 않는 자녀가 되게 기도 합시다. 자녀가 갈등을 겪을 때 걱정하지 말고 평탄케 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합시다.(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모든 길을 평탄케 하시느니라. (잠언 5:21) For a man's ways are in full view of the LORD, and he examines all his paths.)
-- 실패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하고 부모는 용기 주는 일을 담당하자
 자녀가 결정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  더더욱 사랑 해 주자. 용기를 얻고 실패를 극복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자녀의 관심사 & 결정을 존중 해 주자
부모는 관심사가 불건전한 것/ 악한 것/ 불의한 일을 꾀하는 것이 되지 않게 기도 하자.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12:2) Do not conform any longer to the pattern of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en you will be able to test and approve what God's will is--his good, pleasing and perfect will) 우리 몸속에서 나온 자식이라 존중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내 소유 같이 여겨지만, 자녀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봐야한다. 그래야 겨우 자녀를 존중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자녀에게 크신 계획을 품고 계십니다. (여호와께서 태에서부터 나를 부르셨고 내 어머니의 복중에서부터 내 이름을 기억하셨으며 (이사야 49:1)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창1:27))
--자신을 대변 할 수 있게 하자
답변과 변명의 기회를 허락하자. 인격체로 존중하는 일의 하나이겠지요?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 하는 아이를 우리 부모들이 한없이 누르고 부모의 생각을 주입시킵니다.저만 그런가요?? 내면의 생각을 정리하여 체계화시키고 표현하는 일을 막지 말아야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격체로 존중하시고 오래 기다리며 우리의 말에 귀를 기울이시는 것 처럼..우리도 우리 자녀들에게 ...
--달성 가능한 목표를 주어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자
한걸음씩 한계단씩....나아가자. 성취를 맛본 자녀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불가능한 목표도 도전 할 수 있다. 
--자녀의 책임감 responsibility을 조금씩 늘려가자
가족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애정을 갖게 되고 교회와 학교 그리고 사회생활에서도 맡은 의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게 된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하고 사람에게 하듯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골로새서 3:23) Whatever you do, work at it with all your heart, as working for the Lord, not for men, since you know that you will receive an inheritance from the Lord as a reward. It is the Lord Christ you are serving.)
--돈 관리법을 가르치자 (경제 관념) 
어려서부터 십일조와 헌금을 기쁨으로 드리는 습관을 길러 줍시다.  하나님의 경제 법칙은 나누는 법칙입니다.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잠11:14-25) One man gives freely, yet gains even more; another withholds unduly, but comes to poverty.A generous man will prosper; he who refreshes others will himself be refreshed.)
--시간 관리법을 가르치자
 Need to do 와 want to do를 구분하고 priority를 잘 정하자. 하루 종일 업치락 뒷치락 정신 없는 우리의 하루이지만, 큐티와 말씀 보기에 시간을 쓸 수 있도록 우리가 먼저 행동으로 보여주자. 
-- 부모는 우리 자녀들이 도움을 청해 올 수 있는 코치가 되자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자신이 혼자 해결하기 힘들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그전에는) 눈에 보이는 부모에게 올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마음 문을 항상 열어 놓자. advisor이며 couch가 되어 옆에서 도움을 주자. 실전은 우리 자녀들이 뛴다. 마음 깊이 응원하자. 내가 뛰어 줄수가 없는 경기이다. 엄마란 기도하는 사람이다. (초저녁에 일어나 부르짖을지어다 네 마음을 주의 얼굴 앞에 물 쏟듯 할지어다 각 길 어귀에서 주려 기진한 네 어린 자녀들의 생명을 위하여 주를 향하여 손을 들지어다 하였도다 (에레미야애가2:19) Arise, cry out in the night, as the watches of the night begin; pour out your heart like water in the presence of the Lord. Lift up your hands to him for the lives of your children, who faint from hunger at the head of every street.)
--튼튼한 든든한 버팀목supporter이 되어주자. 걸림돌이 되지 말고 디딤목이 되어주자
--행동이 동반 되지 않는 말은, 영이 없는 몸과 같이 죽은 것이다. 몸으로 실천하자. 
잔소리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자신을 변화 시킨 하나님의 말씀이 동일하게 우리 자녀를 변화시킬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생활하자. 우리는 완벽한 사람이 아닙니다. 성령님께서 분명 도와주실 겁니다. 매일 간절히 성령님의 도우심을 위해 기도합시다. 하나님이 세우신 제사장들조차도 자신을 위해서 속죄제를 드렸던 것 처럼 우리는 약한 육체입니다. (저가 무식하고 미혹한 자를 능히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자기도 연약에 싸여 있음이니라.  이러므로 백성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림과 같이 또한 자기를 위하여 드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히5:3) He is able to deal gently with those who are ignorant and are going astray, since he himself is subject to weakness. This is why he has to offer sacrifices for his own sins, as well as for the sins of the people.) 하지만, 예수님을 의지하면 강합니다. ..분명 도와 주십니다.

No comments: